2023년 10월 15일 일요일

고센 땅

(46:31-34) 요셉이 그의 형들과 아버지의 가족에게 이르되 내가 올라가서 바로에게 아뢰어 이르기를 가나안 땅에 있던 내 형들과 내 아버지의 가족이 내게로 왔는데 …애굽 사람은 다 목축을 가증히 여기나니 당신들이 고센 땅에 살게 되리이다



고센 땅은 이스라엘이 약 430년간 머문 장소입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임한 축복의 장소입니다.
고센은 라암셋 (47:11) 이라고도 불립니다.

고센 땅을 저는 막막하게 생각하였습니다. 황량한 광야와 같은 곳이며 그다지 중요하다고 생각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말씀을 준비하며 고센 땅은 하나님께서 택하시고 사랑하시는 이스라엘을 거주하게 하신 축복의 장소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은 잠시 고센에서 머문 것이 아니라 약 430년을 고센에 머물며 하나님의 언약인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의 축복을 받도록 예비하신 땅이었습니다.

22년간 헤어져 있었던 요셉은 형제를 만납니다. 이들을 만나면서 요셉은 쓴 뿌리의 상처를 치유받고 자유하게 됩니다.

바로 왕은 요셉이 오랫동안 헤어져 있던 형제를 만났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이에 요셉의 친족을 애굽으로 이끌고 오라고 권면합니다. 또한 바로 왕은 애굽의 좋고 기름진 땅을 주어 거주하도록 하겠다고 합니다.
(45:18) 내가 너희에게 애굽의 좋은 땅을 주리니 너희가 나라의 기름진 것을 먹으리라
 

바로 왕의 허락을 받은 요셉은 곤고한 상황에 있던 아버지와 형제들과 그들의 가족을 자신이 다스리고 있는 애굽으로 부릅니다그러면서 요셉은 이들이 거할 곳을 생각하고 고센 땅이 적합함을 봅니다. 요셉은 형제들에게 고센 땅에 머물게 될 것이라 말합니다.

(45:10) 아버지의 아들들과 아버지의 손자들과 아버지의 양과 소와 모든 소유가 고센 땅에 머물며 나와 가깝게 하소서

요셉이 살아있고 애굽의 총리가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기뻐하는 야곱은 이주할 결심을 합니다. 모든 가족을 이끌고 요셉이 말한 대로 고센에 일단 정착합니다요셉은 바로 왕이 형제들을 만나 생업이 무엇인지를 물어보면 목축하고 있는 목자라고 대답하라고 알려 줍니다. 그러면 바로 왕은 이들을 고센 땅에서 살라고 말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46:34) 애굽 사람은 다 목축을 가증히 여기나니 당신들이 고센 땅에 살게 되리이다

형제들은 요셉이 일러준 대로 자신들은 목자이니 목축하기에 좋은 고센에서 살게 해 달라고 바로 왕에게 간청합니다. 

(47:4) 원하건대 종들로 고센 땅에 살게 하소서

이에 바로 왕은 고센 땅을 허락합니다.
(47:6) 애굽 땅이 네 앞에 있으니 땅의 좋은 곳에 네 아버지와 네 형들이 거주하게 하되 그들이 고센 땅에 거주하고


왜 요셉은 고센 땅을 골랐을까요?
고센 땅은 나일 강 하류 삼각주의 동쪽에 있는 비옥한 땅이며 목초지로 적합하여 이스라엘 백성이 목축하기에 적절한 땅입니다
당시 애굽인들은 목축업을 천시하였기에 그들이 고센 땅에 거주하는 것에 대하여 큰 관심을 갖지 않았으며 또한 아직 70명의 인원이라 대수롭지 않게 여겼습니다.


1. 하나님께서 구별하신 땅
(8:22) 그날에 나는 내 백성이 거주하는 고센 땅을 구별하여 그곳에는 파리가 없게 하리니 이로 말미암아 이 땅에서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네가 알게 될 것이라
하나님께서 애굽에게 파리와 가축의 돌림병과 우박과 흑암과 장자의 죽음의 재앙을 내리실 때에 이스라엘 백성이 사는 고센 땅은 재앙이 임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이스라엘은 하마스와 헤즈볼라와 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껏 놀라우신 보호 하심으로 이스라엘을 지켜주신 하나님께서는 이 전쟁에서도 이스라엘을 지켜주실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자녀인 저희 역시 지켜주실 것이라 확신하며 믿습니다.


2. 기업의 축복

고센 땅은 풍부한 소산물을 내었습니다.
(11:5) 우리가 애굽에 있을 때에는 값없이 생선과 오이와 참외와 부추와 파와 마늘들을 먹은 것이 생각나거늘
고센 땅은 비옥하여 많은 수확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은 부족함이 없이 풍요롭고 건강한 식재료를 공급받을 수 있어 잘 먹고 잘살며 큰 민족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기업의 축복은 저와 같은 하나님의 자녀에게 임합니다

(16:6) 내게 줄로 재어 준 구역은 아름다운 곳에 있음이여 나의 기업이 실로 아름답도다

저에게 하나님께서는 이 땅의 기업을 주셨습니다. 줄로 재어서 제게 가장 합당한 분량의 기업을 제게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제게 주신 기업은 저에게는 실로 아름다운 곳에 있음을 알게 됩니다.

다른 이들이 가진 것을 부러워하지 마세요. 각자 허락된 이 땅의 분복에 감사하세요.


3. 준비된 땅

고센 땅에서 일시적으로 머물지만  장차 돌아갈 약속의 본향인 가나안에 직선적으로 가장 가까워서 430년 후에 출애굽 할 때에 지리적으로 가장 적합한 곳이었습니다

출애굽 하자마자 광야를 지나가야 했습니다. 그래서 애굽으로부터 견제를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만일 이스라엘 자손이 내륙 깊은 곳에서 살았다면 출애굽을 하기 전에 이미 애굽 군대로부터 심한 탄압을 받아 무척이나 어려웠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장차 출애굽을 인도하시기 위하여 이스라엘을 가장 적합한 고센 땅에 머물게 하셨습니다.


4. 약속의 땅 - 큰 민족을 이룸

  • 아담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 노아 (9:1)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 아브라함 (17:6) 내가 너로 심히 번성하게 하리니 내가 네게서 민족들이 나게 하며 왕들이 네게로부터 나오리라
  • 이삭 (26:4)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며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 야곱 (35:11) 하나님이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생육하고 번성하라 한 백성과 백성의 총회가 네게서 나오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

공통 단어로 “번성하라”가 쓰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녀에게 번성함의 축복을 약속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은 70명의 가족을 이끌고 애굽의 고센 땅으로 이주합니다.
이들은 약 430여 년을 고센 땅에서 살면서 생육하고 번성합니다.
(1:7) 이스라엘 자손은 생육하고 불어나 번성하고 매우 강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었더라
고센 땅에서 430년간 지나면서 이스라엘은 장정만 60만이 되는 큰 민족을 이루어 출애굽 하게 됩니다. 장정만 60만 명이니 총인구  2 -300만 명으로 번성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자녀를 비옥하고 격리된 고센 땅으로 옮기셨으며 아브라함에게 주셨던 번성함의 축복이 임하게 됩니다.


5. 언약의 성취
(15: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고센 땅에서 약 430년을 살게 된 것은 약속의 성취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6. 회복의 땅
고센은 회복의 땅입니다. 요셉은 형제들의 가족을 고센 땅에 머물게 하며 이들을 돌보아 주었습니다.

극심한 흉년으로 거의 굶어 죽게 된 형제들과 가족은 요셉의 보살핌으로 안전한 곳에서 더 이상 먹는 것에 대한 걱정없이 풍요로움의 기쁨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곤고함이 회복이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은 고센 땅으로 이민했습니다. 

저희는 지금 고센 땅에 머물고 있습니다저희는 낯선 땅인 미국으로 이민을 했습니다

이민의 삶에는 극복해야 하는 여러 문제가 있습니다언어의 문제, 문화 차이의 극복, 원주민과의 갈등, 인종차별의 극복, 고향의 그리움의 문제들을 극복해야 합니다도와주는 이도 없는 곳에서 스스로 일어서야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자녀는 홀로 서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제 안에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며 지켜주시는 축복이 임합니다.
때로는 어려움이 있지만 얼마못가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회복의 은혜가 임하였음을 저희는 경험하였습니다.

제가 사는 이곳이 하나님께서 마련해 주신 고센 땅임을 저는 확신하며 믿습니다.
때로는 외롭고 갈등이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저에게 가장 적합한 고센 땅으로 인도하시며 회복의 은혜를 베푸십니다모든 것이 하나님의 세심한 배려입니다.

하나님의 자녀에게는 기업의 축복이 임합니다

(28:11-12) 여호와께서 네게 주리라고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 땅에서 네게 복을 주사 네 몸의 소생과 가축의 새끼와 토지의 소산을 많게 하시며 여호와께서 너를 위하여 하늘의 아름다운 보고를 여시사 네 땅에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고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시리니 네가 많은 민족에게 꾸어줄지라도 너는 꾸지 아니할 것이요

저희가 있는 이곳 고센 땅에 하나님의 약속하신 축복으로 충만하게 채워주시기를 간구합니다.

놀라운 축복으로 충만하시기를 간구합니다. 아멘.

 

하늘에 계신 아버지

이스라엘을 고센 땅으로 인도하심은 하나님의 섭리이었습니다.
고샌 땅은 저희는 알 수 없지만 430년을 미리 보시고 인도하신 하나님의 언약의 성취이며 축복이었습니다.
고센 땅에서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언약으로 약속하신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의 축복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430년간 머무는동안 풍요로운 축복도 부어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를 돌보시고 인도하시는 축복이 저희에게도 함께 할 것을 저희는 믿습니다.
저희가 살고 있는 이곳이 하나님께서 저희에게 기업으로 주신 고센 땅임을 믿습니다.
본향인 가나안에 들어가기까지 저희를 눈동자처럼 지키시고 때를 따라 비를 내리시며 저희가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시는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로 충만하기를 간구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댓글 없음:

댓글 쓰기